http://uicomputer.tistory.com/996
설문 항목을 동료와 함께 편집하고자 할 때에는 [Google 양식]의 [파일]-[공동작업자에게 이메일 전송]을 누른다.
[초대할 사용자]에 구글(Gmail) 계정을 입력하고 [수정 권한]을 부여한 후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공유자의 이름과 계정 정보, 권한 등이 아래 그림과 같이 등록된다.
동시에 공유자의 Gmail로 해당 양식에 대한 공유 알림 메일이 도착한다.
공유자가 공유 알림 메일에 있는 해당 양식 이름을 누르면 [Google 양식]이 실행되며 함께 편집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이 된다.
이제 작성된 양식을 통해 실제 응답을 받아보도록 하자. 양식 하단에 있는 [확인 페이지]에서 [다른 응답을 제출할 링크 표시]에 체크한 후 [양식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먼저 이메일로 설문 보내는 방법을 살펴본다. [양식 보내기] 창에서 [이메일로 양식 보내기]에 설문 대상자의 이메일을 입력하고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이메일로 양식 보내기]에 Gmail 주소록의 그룹을 지정하여 특정 그룹에 대해 설문을 실시할 수도 있다.
그러면 설문 대상자는 Gmail로 설문 응답 메일을 받게 된다. 각 항목에 대해 응답을 실시해본다. [목록에서 선택]과 [텍스트] 항목 유형을 확인한다.
[점수 범위 선택]과 [객관식 질문] 항목 유형을 확인한다.
[그리드] 항목 유형을 확인한다.
[확인란], [시간] 및 [날짜] 항목 유형을 확인한다. 모든 항목을 입력하였으면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설문이 마무리 되면 해당 양식의 [확인 페이지]에 작성된 감사 인사와 [다른 응답 제출] 링크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응답 제출]도 해당 양식의 [확인 페이지]에서 [다른 응답을 제출할 링크 표시]에 체크가 되었기 때문에 제공되는 기능이다. [다른 응답 제출] 링크는 다시 설문을 실시하고자 할 때 활용될 수 있다.
해당 설문지의 [Google 양식]에 있는 [응답] 메뉴를 보면 현재 몇명이 응답을 하였는지가 확인된다. [응답 받기]를 [응답을 받지 않음]으로 하고 [응답 보기]를 누른다.
그러면 [Google 양식]에 쌓여있던 응답 결과가 [Google 스프레드시트]로 저장되어 나타난다.
[Google 양식]에 있는 [응답]-[응답 요약]을 눌러보자.
[응답 요약]을 누르면 응답 결과에 대해 그래프로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서[통계 게시하기]를 누른다.
통계를 게시할 지를 물으면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확인 페이지]에 [모든 응답자게에 이 양식의 결과를 게시하고 링크 표시]에도 체크가 된다.
이 기능은 설문을 마치면 감사 인사와 함께 그 시점까지의 설문 결과를 제공한다.[Daum] 홈페이지 등에서 설문 항목에 [결과보기] 버튼이 있는 것과 같다.
위 그림에서 [이전 응답 참조]를 누르면 통계 정보가 나타난다.
해당 설문의 [확인 페이지]에 있는 [응답자가 응답을 제출한 후에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에 체크하고 [양식 보내기]를 수행한다.
[응답자가 응답을 제출한 후에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에 체크가 되면 설문 종료시[응답 수정] 링크가 나타난다.
[응답 수정] 링크를 누르면 본인이 방금 실시한 설문 내용에 대해 수정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설문을 실시할 경우에 대해 살펴보자. 해당 설문의[Google 양식]에서 [양식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양식 보내기] 창에 있는 [공유할 링크]를 복사한다.
복사한 공유 링크를 웹 공지 사항이나 블로그, SNS에 게시하면 이 링크를 누르는 사람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웹 페이지 형식으로 설문을 실시할 수 있다.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양식을 웹 사이트에 <iframe>으로 삽입하는 방법도 많이 활용된다. [파일]-[삽입]을 누른다.
너비와 높이 값을 적절히 조절한 후 [웹사이트에 포함할 HTML 붙여넣기]에 있는<iframe> 코드를 복사한다.
본 예에서는 [인천대학교 정보기술활용] 블로그에 복사된 HTML 소스 코드를 붙여보았다. 편집기를 실행하고 [HTML]에 체크한 후, 복사된 소스 코드를 붙여넣고,[저장] 버튼을 누른다. (<iframe> 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문 양식이 웹 페이지의 본문으로 게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