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5일 월요일

인터넷의 발전과정

2. 인터넷의 발전과정
(1) 언터넷의 기원
인터넷의 발전은 미국 과학기술지원제도의 한 줄기를 이루는 “spin-off’ 정책
의 주요한 결설이라고 할 수 았다. spin-off’란 군사적 목적에 필요한, 민간기업
이 감당할 수 없는, 기술개발플 정부가 지원하면, 그 연구개발의 결과가 파급되
어 민간부문의 기술모 함께 발전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은 30 여 년 전
미국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지만,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수억
명의 사람들에 의해 학문적 연구나 상엽적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의 인터넷 효시는 미국 국방성의 ARP A(Advanced Research Pr ect
Agency) 의 자금지원 하에 1969 년 구축된 ARPANET 이라고 하는 네트워크이다.
ARPANET는 미국의 주요 대짝과 군수사업자들의 컴퓨터를 연결해서 이들 기관
의 연구자들이 자료름 교환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것이 발전하여 1970 년대
와 80 년대 초에는 여러 개의 유사한 네트워크들이 주로 대학을 중심으로 형성되
었다. 이 네트워크들은 수많은 상이한 컴퓨터들로 구성되었지만, TCl 라는 표
준통신규약을 채택힘 으로써 상화 연동이 기능하였다.
1980 년대 중반에는 미 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 의 지원
하에 ARPANET을 이어 받는 NSFNET가 구축되었다. 처음에는 개의 슈퍼컴
퓨터들이 56kbps 의 데이터 전송속도로 연결되었지만, 그 후 여러 연구네트워크
가 추가되고 전송속도도 향상되어, 1988 년에는 137R 의 지역 네트워라 연결된
이른바 NSFNET backbone" 이 완성되었다. 전체 네트워크는 대학과 같은 개별
기관은 지역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이들이 다시 백본에 연결되는 계층(hierarchy)
구조를 이룬다.

1990년대 이르러 인터넷의 이용범위는 대학과 연구기관의 경계를 뛰어넘어 비
즈니스와 일반 소비지듬 영역으로까지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NSF는 인터넷 백
본에 대한 연방정부의 지원을 줄이고 민간사업자툴 스스로 백본을 구축할 것을
권장하였다. 그리하여 1995 년 월 NSFNET 백본에 대한 연방정부의 지원은 중
단되었다.
연방정부의 지원이 중단된 이후에도 언터넷은 계속 발전하고 었다. 거대한 민
간 백본제공업자들은 NAP(Netwo바 Access Point) 와 같은 네트워크 접속점에서
데이터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다자간 협정 및 두 사업자간의 쌍무적 협정을 체
결하고 있으며, 새로운 회사듬이 등장하여 전국적인 백본을 구축하고 있다.

인터넷 세계화이 국제적 함의와 쟁점 - 서울대학교 S-Space

댓글 없음:

댓글 쓰기